HYPESALT
한국어
Search…
⌃K

FAQ 🔖

FAQ from AMA

HYPESALT AMA 일시: 2월 7일 오후 6-8시 (KST)

런칭 및 투자사 관련

Q. 초기 이용할 수 있는 컬렉션은 어떻게 되나요? A. 런칭시 클레이튼 내에 모든 NFT 컬렉션이 개설되진 않으며, 초기에는 지속적인 협의 및 내부 의사결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NFT를 선별하여 컬렉션을 개설할 예정입니다. 또 유저들의 참여를 높일 수 있도록 프로토콜 상에서 속도감 있게 다양한 NFT 컬렉션을 추가적으로 개설할 예정입니다.
Q. 처음 런칭 시점에 이용할 수 있는 기능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A. Docs에 기재된 대로 컬렉션에서 NFT mint, redeem swap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으며 , 프로토콜 Token을 기반으로한 Yield Farming이 런칭 시점에 가능합니다.
Q. 추가적인 투자사는 언제 공개 될 예정인가요? A. 투자사 공개는 협의가 완료되는대로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협의 과정을 거치고 있기에 기간을 확정하여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프로토콜 기능 관련

Q. 같은 NFT라도 등급에 따라 가격차이가 존재하는 경우가 있는데 레어리티에 따른 컬렉션 개설도 가능한가요? A. 사용자가 레어리티에 따른 별도의 컬렉션 개설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각 컬렉션별 cToken이 발행됩니다.
Q. 다양한 형태의 컬렉션을 만드는데 제한은 없나요? A. 컬렉션 개설에 있어선 큰 제약은 없을 예정입니다. 다만 초기에는 퀄리티 유지 차원에서 프로콜만이 컬렉션 생성이 가능합니다.
Q. NFT를 기반으로 Def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나요? A. 가능합니다. cToken으로 DeFi 서비스를 활용하여 NFT를 단순히 들고 있는 개념을 넘어 디파이(DeFi)를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Q. 각 컬렉션의 cToken LP를 묶어 DEX에 유동성을 공급한다고 할 때, 비율이나 풀의 크기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A. 각 컬렉션의 FP를 기반으로 해당 풀의 사이즈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Q. 적합도 판단 여부는 콜렉션 생성자가 하는 것인가요? cToken 보유자가 하는것인가요? A. 컬렉션 내 적합도 판단여부는 컬렉션 생성자가 하는 것 입니다. 다만 적합도 설정은 업그레이드 된 모델에서 적용 가능합니다. cToken 보유자는 해당 컬렉션 내에서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컬렉션 관리자가 같은 컬렉션 내에서 특정 메타데이터값을 가진 NFT들을 풀에 넣지 못하도록 설정할 수 있나요? A. 향후 적합도(Eligibility) 체크(range형, list 형으로 적합도를 적용)를 통해 컬렉션 생성시 NFT들의 진입을 한정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할 예정입니다.다만, 런칭 초기 모델에서는 적합도가 적용되는 콜렉션 생성 기능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Q. NFT를 나중에 본인만 상환해갈 수 있도록 픽스 해놓을 수 있을까요? A. 픽스는 어렵습니다. 유저가 Target Redeem를 통해 본인의 NFT를 다시 가져갈 수 있지만, 그 사이에 다른 유저가 본인의 NFT를 선점해서 redeem 했다면, 해당 트랜잭션은 리버트가 납니다.
Q. 100개를 1클레이 NFT, 1개를 1만 KLAY를 넣는다면 랜덤 redeem으로 '가챠' 형태도 기능적으론 가능한건가요? A. 런칭 초반에는 프로토콜만이 콜렉션을 생성할 수 있기에, 해당 기능은 어렵습니다. 다만 이후 큐레이터(유저)에 의해 비율 및 가격비 조정하여 콜렉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큐레이터 분들이 다양하게 기능을 사용하는 모습이 기대가 되네요.

프로토콜 운영 관련

Q. 클레이튼에서 런칭한 이유가 있을까요? A. HYPESALT 모델의 유용성이 극대화 되기위해 몇가지 고려 사항이 있었으며, 대표적으로 아래 4가지가 Klaytn에서 HYPESALT를 런칭한 이유입니다.
  1. 1.
    지속적인 거래 및 액티비티가 일어날 수 있는 환경 : Klaytn의 낮은 가스비는 유사모델인 이더리움의 NFTX대비 월등한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FP가격보다도 비싼 가스비는 사용자들의 거래 및 액티비티를 방해할 수 밖에 없습니다. Klaytn에서 빈번한 거래는 cToken 홀더, NFT 홀더, 나아가 프로토콜 모두에게 경제적 효익을 제공할 것입니다.
  2. 2.
    NFT 시장의 잠재력/성장성 : NFT 시장은 게임과 컨텐츠 시장의 성장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Klaytn의 NFT 생태계는 초기이지만, 게임과 컨텐츠는 한국 시장이 세계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만큼 그 어떤 생태계보다 빠른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실제로 Klaytn 생태계 NFT 시장 성장속도는 여타 다른체인을 압도할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3. 3.
    협업 가능한 파트너들의 존재 : NFT 플레이어를 비롯한 실체적인 사업적 협력을 기대할 수 있는 좋은 파트너들과의 관계가 있으며, 현재 실행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4. 4.
    경쟁 모델의 부재 : Klaytn 생태계에는 현재 HYPESALT와 유사한 모델이 없으며, 팀이 가진 역량 및 배경을 고려하였을 때 미투 프로덕트도 나오기가 쉽지 않을꺼라 보고 있습니다.
Q. 타 체인으로의 진출 계획이 있으신가요? A. 타 체인으로의 진출은 항상 염두에 두고 있는 부분입니다.
Q. 장기적인 솔트를 보유할 인센티브 요인은 무엇인가요? A. SALT Staking Pool을 통해 추가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저희 토큰 이코노미에 의하면 cToken을 SALT를 변환하여 SALT Staking Pool의 재원으로 사용되기에 선순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Q. NFTX의 경우 sushiswap에 해당 cToken들을 상장시켜 놓았는데 HYPESALT에 생긴 컬렉션들의 cToken은 KLAYswap에 자동으로 상장되나요? A. 다양한 DEX 거래소를 고려 중에 있으며, 클레이튼 생태계 내, 주요 DEX를 통해 스왑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Q. 추후 큐레이팅에 있어 별도의 자격이 필요한가요? A. 특별한 자격이 있어야 큐레이터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누구나 자신만의 NFT로 콜렉션을 생성하고 큐레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 수수료 관련

Q. Mint, Redeem, Swap 등 컬렉션과 관련하여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수수료는 각 컬렉션의 cToken과 SALT중 어떤 것으로 지불되나요? A. 컬렉션 기능 이용 수수료는 cToken으로 지불되며 지불된 cToken은 SALT로 전환되어 컬렉션 관계자들에게 배분됩니다.
Q. 콜렉션 생성자체는 별도의 비용이 없는건가요? A. 콜랙션 생성을 위해서는 SALT가 필요합니다.
Q. 가챠 요소가 있는 컬렉션을 생성할 경우, 거래 수수료는 컬렉션 개설자에게 지급되나요? A. 컬렉션 개설자가 프로토콜 상에서 정해진 컬렉션 거래 수수료의 일부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콜렉션의 스왑이 가능하다고 하셨는데 수수료만 내면 다른 콜렉션이라도 스왑이 가능한건가요? A. 조건이 맞는 같은 NFT 컬렉션 내에서만 가능합니다.
Q. A컬렉션의 cToken과 B컬렉션의 cToken은 다른 토큰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A컬렉션의 cToken을 B컬렉션 NFT redeem시에 수수료로 사용할 수 있는 건가요? A. 이 경우에는 스왑을 통해 해당 컬렉션의 cToken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같은 콜렉션 내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